사회보다 더 빠르고 높은 고령화 현상을 보이는 교회의 현실과 평균수명의 연장은 노인과 노인문제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요구하면서, 교회가 다양한 계층의 노인들에게 적합한 전문적인 사목활동을 전개하도록 요청하고 있다. 이에 ‘고령화’라는 시대적인 요청과 서울대교구 시노드의 제안에 따라 2005년 7월 ‘고령화 사회와 가톨릭교회의 노인사목 방향’ 포럼을 개최하고, 노인사목연구위원회 구성 등의 준비 작업을 통하여 2005년 12월 1일 노인사목부가 설립되었다.
   
 
 
  노인들이 교회 지체로서 주체적으로 교회를 살고 교회를 증거하도록 하며, 노인교육과 사목을 통한 인류의 복음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노인계층으로 진입하는 세대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있다. 노인사목은 아래와 같은 비전 안에서 활기찬 노인문화 창달과 노인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본당 노인사목이 3단계 비전에 따라 사목활동을 전개하도록 유도한다.
  Young-Old를 위한 2년제 시니어 학교 『가톨릭 영 시니어 아카데미』
지적욕구가 높고 건강한 55-65세에 속하는 Young-old를 위해서는 『가톨릭 영 시니어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노인사목부에서 운영하는 2년제 학교인 『가톨릭 영 시니어 아카데미』는 각 본당의 Young-old를 위해 교구에서 운영하는 sampling 학교이며, 점차적으로 본당에서 분교를 설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활기찬 노년생활을 도와드리는 단위 노인대학 활동 지원『가톨릭 미들 시니어 아카데미』
65-80세인 Middle-old를 위해서는 각 본당의 노인대학인 『가톨릭 미들 시니어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기존의 노인대학의 운영 방식을 좀 더 개선하고 교육적인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노인 스스로 즐길 수 있는 문화를 제공하는 동아리 활동의 활성화를 이끌어 낸다.
  행복한 노년기와 멋진 삶의 마무리를 돕는 경로 모임 『가톨릭 올드 시니어 아카데미』
신체적으로 약한 80세 이상의 Old-Old를 대상으로 하는 모임인 『가톨릭 올드 시니어 아카데미』 운영을 위한 프로그램을 교구 차원에서 지원 준비 중이다. Old-Old를 위한 교재를 개발하고, 죽음을 준비하는 교육, 신앙적인 성숙, 시대적인 Old-Old의 역할을 부여하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어 제공하도록 한다.
   
 
 
  『가톨릭 영 시니어 아카데미』는 앞으로 맞이하게 될 노년기를 하느님 안에서 주체적이고 활기차게 살 수 있도록 교육하는 기관이다. 전문가에 의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여 55세 이후, 즉 인생의 후반기를 주체적으로 재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교육을 실시하고 사회와 이웃을 위해 나눔의 삶을 실천함으로써 의미 있고 보람 있는 노년기를 위해 설립하였다. 현재 교구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추후 각 본당으로 확산하여 분교를 설립할 예정이다.

『가톨릭 영 시니어 아카데미』는 2년 과정으로 편성된 Young-old를 위한 학교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학습하는 강의와 두레 활동 중심으로 운영
서울대교구 교구장 명의의 졸업장 수여

 
[가톨릭 영시니어 아카데미 : Tel 02-727-2118 / Fax 02-727-2117]
[e-mail : samoksenior@seoul.catholic.or.kr]
  가톨릭 서울 시니어 아카데미는 1977년 당시 서울 공항동성당 주임신부였던 (故)박고빈 신부에 의해 성당부설 노인학교가 설립되면서 노인복지와 사목, 노인 연수교육 및 노인복지, 지도자 교육 등의 과정을 거쳐 1980년 노인대학연합회 준비위원회가 구성되었다. 그 후 노인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한 각 성당에 노인대학교실이 설립되기 시작, 그 수가 증가함에 따라 이를 총괄 지도할 수 있는 기구의 필요성을 느끼고 연합회 조직을 위해 힘써오던 중 1981년 2월 5일 재단법인 천주교 서울대교구 유지재단 승인 하에 발족하였다.
가톨릭 서울 시니어 아카데미는 각 본당 부설 『시니어 아카데미(노인대학)』를 총괄하는 기구이다. 본당 『시니어 아카데미』에 대한 사목적인 배려와 지원, 개별 시니어아카데미간의 연계 활동 및 본당-지구-교구 networking, 시니어아카데미 교사양성을 위한 제반 교육활동 등을 전개하고 있다.

 

[가톨릭서울시니어아카데미 : Tel - 02-727-2119 / Fax - 02-727-2117]
[e-mail : isenior@hanmail.net]

  사단법인 서울시니어아카데미는 가톨릭교회의 노인사목을 알릴뿐만 아니라 대사회적인 자원을 보다 수월하게 활용하기 위한 공식 기관이라 할 수 있다. 사단법인 서울시니어아카데미는 노인사목 비전에 따라 각 연령별 노인들에게 다양한 문화 활동, 건강 활동, 사회참여활동의 지원들을 통하여 노년의 삶을 질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사업을 함으로써 노인 사회복지 증진에 기여한다.

 
[(사)서울시니어아카데미 : Tel - 02-727-2119 / Fax - 02-727-2117]
[e-mail : isenior@hanmail.net]
 

2007년 노인들을 위한 문화활동을 전담하기 위해 구성하였으며 어르신 교육.피정을 전담 하고 있다. 교회내의 노인문화 활성화와 영적 성장을 위하여 노인 피정프로그램 실행뿐 아니라, 노인 교리서 개발, 노인교리교사 양성, 노인 교리교육, 노인 성경공부, 노인 영성 교육 등을 담당한다. 거동이 불편하신 노인이나 환자들을 위하여 개별 방문교리를 실시하여 신앙생활에 도움을 드리며, 세례를 받을 수 있도록 준비시켜 드리며 이에 필요한 교재를 개발, 발간한다. 본당의 교리교사를 대상으로 방문교리교사양성아카데미를 개최하여 어르신을 위한 방문교리교사를 양성한다.

① 피정팀 : 외딴곳피정팀(1박2일) / 참사랑피정팀(1일)
② 방문교리팀 : 선교사로 구성된 어르신 개별방문 교리교육팀
③ 방문교리교사 양상 아카데미 : 지역본당의 교리교사에게 방문교리의 특성화 교육으로 교사양성 과정
④ 어르신을 위한 방문교리교재 편찬 : “하느님 나라의 말씀씨앗” “방문교리 매뉴얼”발간(2014.10.28)
[어르신 교육·피정 ( 교리·영성위원회 ) : Tel - 02-727-2116 / Fax - 02-727-2117]
[e-mail : samoksenior@seoul.catholic.kr]
   
 
 
  노인사목 3단계 비전 아래 활기찬 노인 문화 창달과 본당의 노인사목 활동의 활성화를 위하여 노인사목 연구위원회, 노인사목 미디어위원회, 노인사목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2005년 11월 발족된 노인사목 연구위원회는 노인교육, 노인복지 등 노인관련 평신도 전문가 12명과 사제 1명으로 구성되어있다. 노인사목 정책 수립 제언, 노인대학 봉사자 양성 교재 개발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주요 활동 내용-
  ① 노인사목 실태 및 욕구 조사
본당 사제, 수도자, 예비노인은 물론 현재 노인계층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법 욕구조사로 노인사목의 구체적인 방향 설정 및 정책 입안을 위한 기초조사가 되도록 실시합니다.
  ② 교재 편찬
  가. 봉사자 양성 단계별 교육 관련 교재 발간
  a. 봉사자 양성 초급교육용 교재 『우리, 노년의 삶을 이해합시다』 발간
  신앙생활과 노인문제를 접목시킨 것으로는 처음 발간된 책으로 노인대학 봉사자뿐만 아니라 노인을 이해하고 싶거나 자신의 노년을 준비하고자 하는 모든 이에게 유용한 책이다.
  b. 봉사자 양성 중급교육용 교재 『노인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발간
  단위 노인대학에서 실시할 수 있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내용을 실은 책이다.
  나. 노인사목 현황과 비전 관련 도서 발간
  a.『고령화 사회와 가톨릭교회 노인사목의 방향』발간
  2005년 7월, 가톨릭교회 노인사목이 나아가야 할 바를 모색하는 '고령화 사회와 노인사목의 방향’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포럼 후 자료집으로 발간한 이 책은, 포럼에서 논의되었던 주제들의 내용을 담고 있다.
  b. 노인사목 실태 및 욕구조사 자료집 발간
  노인사목의 활성화를 위하여 실시한 심포지엄의 자료집으로 발간된 「노인사목 실태 및 욕구조사」는 노인을 위한 사목적 배려를 고민하는 사제와 수도자, 봉사자들에게 고령화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현장에서의 구체적인 방안 모색에 좋은 안내와 도움을 제공한다.
  ③ 노인대학봉사자 양성 교육 초급 및 중급 과정 교육 담당
교재를 집필한 노인사목연구위원들이 직접 강의를 담당하고 있으며 단계별 교육으로 초급, 중급, 전문가 과정으로 구분하여 진행한다.
  정보화시대에 중요한 것은 빠르고 정확하게 정보를 입수하고 공유하는 데 있다. 노인사목부에서 운영하는 노인사목 미디어위원회는 가톨릭 시니어 아카데미 졸업생들과 기존에 활동하던 길잡이 취재기자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노인사목부의 다양한 교육 및 행사 현장의 이야기를 정확하고 생생하게 전달하는 데 중요한 몫을 담당하고 있다. 지구 노인사목과 노인대학의 소식, 지구에서 실행하고 있는 특화된 프로그램 등을 취재하여 노인사목부로 발송하고, 취합된 정보와 소식은 서울대교구내 본당 노인분과 또는 노인대학으로 전달될 것이다.
또한 노인사목부의 전체적인 소식과 노인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미디어 「가톨릭 시니어」를 발행할 것이다. 가톨릭 시니어는 영성, 경제, 정치, 사회, 문화 등의 다양한 분야의 이야기들을 담아낼 것이며 노인을 위한, 노인에 관한, 노인에 의한 미디어가 될 것이다.
 

활기찬 가톨릭 노인문화 확산을 위한 양질의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효과적인 행정 운영을 위하여 노인사목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http://www.isenior.or.kr
 
  [사목국 노인사목부 : Tel - 02-727-2121 / Fax - 02-727-2117]
[e-mail : samoksenior@seoul.catholi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