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못자리’란 성서가 생활로 옮겨 심어지고 뿌리를 내려야 하는, 하느님 말씀의 모를 키우는 자리라는 뜻입니다. 즉 성서를 배운다는 것은 지식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삶 속에 구체화시킬 수 있는 말씀의 육화(肉化)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서 공부는 개인적으로도 할 수 있지만 성서 말씀 자체가 우리의 생활 속에서 하나의 못자리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서로 살아가는 삶의 방법, 환경이 다른 상태에서 신앙생활을 하는 신앙인들이 함께 모여 공부하고, 공부한 내용을 각자의 삶 안에서 투영시켜 함께 나누는 장이 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우리는 성서에 쓰여져 있는 하나하나의 말씀 자체가 구체적인 역사의 뿌리를 두고 있다는 사실, 즉 구체적인 여환경 속에서 적용되었던 기쁜소식 이라는 것을 망각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신자들로 하여금 초기 그리스도교 공동체에서는 예수 그리스도 사건, 즉 복음(기쁜소식)을 어떻게 현실화시켜 왔는가를 하나하나 더듬어 가면서 거기에 필요한 성서의 내용들을 살펴보고, 또 그 중에서 중요한 내용은 함께 연구해 보고, 그 연구한 것을 삶에 투영시켜 보자는 의도에서 성서 못자리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100-809 서울 중구 명동 2가 1번지 명동성당 내 범우관 402호
TEL: 775-5789 FAX: 319-7441
   
 
 
  성서못자리 연구회는 몇몇 서울교구의 젊은 사제 7명을 중심으로 1990년 형성 되어 교구 안에서뿐만 아니라 전체 한국 교회 안에서 성서공부 프로그램 중 아주 특이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연구회는 자생적이고 자발적인 사제들의 공동체로 성서 공부 운동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성서못자리에서는 사제들이 바로 말씀을 직접 선포하는 봉사자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무료강사와 월요 강의라는 두 가지 특징은 강의 사제 자신뿐 아니라 다른 동료 사제와 타 교구의 사제에게도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현재 196명의 회원사제(타교구 포함)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성서못자리의 목적은 하나는 신자들에게 가르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사제 자신이 성서를 공부하여 자신의 성화에 도움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교회 안에서 사제들의 역할은 대단히 큽니다. 성서 공부 강의를 사제들이 직접 담당함으로써 신자들에게 신뢰를 줄 뿐 아니라 사제 자신의 공부와 성화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전ㆍ후반기로 나누어 일년에 두 번 명동에서 개강하는, 성서못자리 입문-5권 기본강좌(신약성서 입문과정)와 나눔터 강좌, 청년못자리 강좌를 말합니다. 강좌 진행방식은 신부님의 강의와 나눔으로 이루어집니다. 성서못자리 기본강좌 입문-5권(6학기)을 마치면, 서울 교구장님께서 주시는 ‘봉사자 자격증’을 받게 됩니다. 배출된 봉사자는 신약성서 나눔터 교재 강좌를 마치고 현장에서 말씀의 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100-809 서울 중구 명동 2가 1번지 명동성당 내 범우관 402호
TEL: 775-5789 FAX: 319-7441
http://club.catholic.or.kr/bibleuni
 
 
 
  한국천주교회는 다양한 성서 사도직 활동을 통해 신자들이 하느님의 말씀에 깊이 맛들일 수 있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이에 자모이신 성교회가 직접 신자들에게 성서를 공부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성서대학」을 2007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ㆍ자모이신 성교회가 신자들에게 직접 성서를 가르치는 「성서대학」
ㆍ다양한 성서 사도직과 교구에서 활동 중인 사제와 수도자들의 ‘깊이 있고 책임 있는’ 강의

교구의 사제들, 그리고 성서 사도직에서 활동 중인 사제와 수도자들이 함께 힘을 합하여 성서 강좌를 시작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계신 강사진의 ‘깊이 있고 책임 있는’ 강의를 통해 생명의 말씀인 성경에 더 가까이 다가가고, 마음속에 새기며 말씀 속으로 들어가 하느님을 만나 뵈올 수 있는 장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특히, 성경 공부를 새로 시작한 분이나 기존에 다른 성경 공부 프로그램을 수료하신 분들에게도 유익한 강의가 될 것입니다.
3년간의 과정을 마치면, 본당이나 여러 현장에서 ‘말씀의 봉사자’로서, 평신도 사도직의 훌륭한 봉사자로 양성될 것입니다.

 
 
 
 
교과과정 : 본 대학은 구약성서 1년, 신약성서 1년, 심화 과정 1년, 모두 3년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일  시 : 3월 / 9월 개강 (매주 화요일 오후 2시-4시)
장  소 : 명동성당 꼬스트홀
인  원 : 매학기 450명